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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모델링 토폴로지 관련 질문 드립니다
조회 : 13
등록일 : 2025-08-06 20:52
작성자 : 넥스트젠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마야로 모델링 독학하고 있는데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요. 캐릭터 모델링 할 때 깔끔하게 토폴로지 잡는 노하우 같은 게 따로 있을까요? 특히 관절 부위나 얼굴 같은 디테일한 부분에서 자꾸 면이 꼬이거나 이상해지는데 팁 같은 거 공유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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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폴로지 정말 쉽지 않죠. 저도 모델링은 전문 분야는 아니지만, 애니메이션 공부하면서 좋은 토폴로지가 작업에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관절이나 얼굴처럼 변형이 많은 부분은 신경 쓸 게 더 많을 것 같아요. 꾸준히 레퍼런스 보면서 연습하다 보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거예요! 응원합니다!
넥스트젠님, 안녕하세요! 모델링 정말 쉽지 않죠. 애니메이터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깔끔한 토폴로지가 나중에 리깅이나 웨이트 작업할 때 정말 큰 영향을 주더라고요. 특히 관절 부분은 애니메이션 변형이 많아서 토폴로지가 잘 잡혀 있어야 폴리곤이 찢어지거나 이상하게 변형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자동화 스크립트 만들 때도 면이 꼬여있으면 예외 처리할 부분이 많아져서 작업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고요. 모델링 단계에서 꼼꼼히 잡으면 후반 작업이 훨씬 수월해지는 것 같아요. 계속 꾸준히 연습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