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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하다보면 가끔 드는 생각
조회 : 13
등록일 : 2025-09-16 00:08
작성자 : 넥스트젠
밤늦게까지 작업하고 있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드네요. 폴리곤 하나하나 쌓아가면서 형태를 잡는 건 재밌는데 이게 효율적인 건가 싶을 때가 많아요. 독학으로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나름의 루틴은 만들었는데 뭔가 딱 이거다 싶은 워크플로우를 못 찾겠어서 아쉬워요. 특히 복잡한 구조 만들 때마다 시간을 너무 많이 쓰는 것 같아서 고민이 큽니다. 다들 이런 고민 한 번쯤 해보셨을 것 같아요. 뭔가 더 깔끔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손이 빨라지는 게 답이겠지만요ㅎㅎ 선배님들은 모델링하면서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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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가는 고민입니다. 저도 복잡한 작업을 할 때마다 효율을 생각하게 되는데, 초기 단계에서 구조나 전체적인 흐름을 명확히 계획하는 것이 결국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느낍니다. 디테일도 중요하지만, 큰 그림을 먼저 잡는 것이 중요하더라고요.
와, 그림자편집님 말씀 완전 공감가요! 저는 애니메이션 쪽이라 모델링을 깊게 하진 않지만, 큰 그림 먼저 잡는 게 중요하다는 건 정말 모든 작업에 통하는 것 같아요! 항상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려다 시간 다 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흐름 잡는 연습 해봐야겠어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
그림자편집님 말씀처럼 미리 계획하고 큰 그림 잡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파이썬 수업 들으면서 반복되는 작업들 자동화하는 거 배우고 있는데, 이게 모델링 쪽에서도 워크플로우를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혹시 모델링 작업할 때도 스크립트 같은 거 활용하시나요? 궁금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