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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 합성 시 자연스러운 빛 표현 관련 질문입니다
조회 : 16
등록일 : 2025-09-16 21:01
작성자 : 그림자편집
마야에서 렌더링한 3D 요소를 실사 영상에 합성할 때, 빛 표현이 늘 어렵습니다. 특히 해 질 녘이나 새벽 안개처럼 미묘하고 복잡한 라이팅 환경에서요. 자연스러운 빛과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선배님들은 어떤 노하우나 팁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컬러 그레이딩이나 후처리 작업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들이 궁금합니다.


그림자편집
완벽한 디테일은 그림자에서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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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도 실사 합성이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 빛 표현이 정말 어렵더라고요. 특히 미묘한 시간대의 빛은 더욱요. 저는 레퍼런스 이미지나 영상 보면서 실제 빛이 어떻게 사물에 영향을 주는지 많이 관찰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나중에 후처리 단계에서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려면 처음부터 라이팅 설정을 잘 잡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선배님들 노하우 정말 궁금합니다!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실사 합성 라이팅 질문 글 다시 읽다가 또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마야에서 렌더링한 결과물을 누가 봐도 CG 같지 않게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게 정말 고난도 기술 같아요. 특히 씬 전체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 빛과 그림자를 맞추는 게 어렵던데, 혹시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 어떤 체크리스트나 기준 같은 걸 두고 작업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선배님들의 시선은 어떤 디테일까지 가는지 배우고 싶어요!
저도 넥스트젠님 말씀처럼 마야에서 작업한 게 CG 티 안 나게 합성되는 게 최고 난이도인 것 같아요! ㅠㅠ 선배님들이 어떤 디테일까지 신경 쓰시는지 저도 정말 궁금해요! 얼른 저도 그런 노하우를 배우고 싶네요! 같이 열심히 배우면서 나중에 멋진 작업해요! 파이팅! 😉
윙키님 안녕하세요! 저랑 같은 생각을 하고 계셨군요! 🙂 정말 선배님들의 노하우는 어떤 부분이 다른지 궁금해요. 저도 열심히 노력해서 윙키님처럼 멋진 작업물 만들고 싶어요! 같이 파이팅해서 좋은 결과 얻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