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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 입력 2025-04-16 17:05 | 수정 2025-04-16 17:50 국내 자본·기술력으로 만든 ‘킹 오브 킹스’미국 흥행 2위 돌풍…이번 주말 50개국 개봉‘기획~개봉 10년’ 장성호 모팩스튜디오 대표 인터뷰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 모팩스튜디오 제공 ‘기생충’ 등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실사영화와 달리 갈 길이 멀게만 느껴졌던 한국 애니메이션이 세계 시장을 강타했다. 시각특수효과(VFX) 전문업체로 알려진 모팩스튜디오가 국내 자본과 기술력으로 완성한 ‘킹 오브 킹스’는 지난 11일(현지시각) 북미 시장에서 개봉해 흥행 2위에 올랐다. 3200개관에서 개봉한 이 영화는 나흘 만에 2100만달러를 벌어들이며 개봉 2주차에는 3500개관으로 늘어난다. 기획에서 개봉까지 10년, 장성호 모팩스튜디오 대표는 “애니메이션이 잘되겠냐”는 주변의 냉소와 싸우며 각본과 연출, 제작까지 맡아 오늘의 결과를 만들어냈다. 이번 주말 50개국 개봉 프로모션으로 24시간이 부족한 장 대표를 15일 전화로 만났다. “시각특수효과로 영화에 참여하는 것도 즐겁고 보람찼지만, 정말 열악한 작업이에요. 열정을 담보로 노동력 착취가 많은 분야죠. 우리 역량을 잘 활용하려면 아이피(IP·지식재산)가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직접 제작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홍익대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동국대에서 영화 연출로 석·박사를 마친 장 대표는 3년에 걸쳐 ‘킹 오브 킹스’의 시나리오를 완성했다. 1990년대 초 영화계에 들어와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로 참여하고 예고편 수백편을 만든 이력도 실전 훈련이 됐다. 영화 ‘암살’, ‘1987’, 박찬욱 감독 신작 ‘어쩔수가없다’ 등에 참여한 김우형 촬영감독이 촬영과 공동 제작을 맡았다. 북미 영화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의 각본·연출·제작을 맡은 장성호 모팩스튜디오 대표. 모팩스튜디오 제공 ‘킹 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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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안 | 입력 2025.04.16 14:25 | 수정 2025.04.16 14:25 한국 제작사 모팩스튜디오가 만든 3D 애니메이션 '예수의 생애'가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마인크래프트 무비'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 지난 4월 11일 개봉한 이 작품은 개봉 첫 주말에만 1905만 397달러를 벌어들이며, 1998년 드림웍스가 제작한 성경 애니메이션 '디집트 왕자'의 오프닝 주말 수익(1460만 달러)을 25년 만에 뛰어넘는 기록을 세웠다. 할리우드 매체 버라이어티는 '예수의 생애'가 개 '아마추어'와 '드롭' 등 할리우드 대형 스튜디오의 신작을 제치고 한국 제작 애니메이션이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예수의 생애'는 영국 작가 찰스 디킨스의 저서 '우리 주님의 생애(The Life of Our Lord)'를 각색한 작품으로, 장성호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고 김우형 촬영감독이 제작에 참여했다. 여기에 오스카 아이작, 피어스 브로스넌, 케네스 브래너, 우마 서먼 등 할리우드 대표 배우들이 성우로 참여하면서 국제적 주목도를 높였다. 부활절 시즌과 맞물린 개봉일 설정, 관객 1인당 어린이 1명을 무료 입장시키는 가족 마케팅 전략 등도 흥행을 견인한 요소로 꼽힌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예수의 생애'가 할리우드가 상대적으로 간과해온 종교 서사와 가족 관람층이라는 틈새시장을 정조준하며 빈틈을 파고들었다는 데 있다. 이 작품은 단순한 오락용 애니메이션이 아닌, 특정 문화권과 신념 체계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감정적 공감과 정체성의 연결을 이끌어낸 기획 전략의 성과이기도 하다. 이번 프로젝트를 이끈 모팩스튜디오는 한국의 대표적인 VFX(시각효과) 전문 기업으로, 영화 '해운대', '명량', 드라마 '태왕사신기', '별에서 온 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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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경제 | 배포 2025-04-16 12:12 | 수정 2025-04-16 12:12 생성형 AI 기반 교육과정 통해 VFX 인재 양성 한국영상대  전경 한국영상대학교 특수영상제작학과가 2026학년도부터 ‘VFX콘텐츠학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번 학과명 변경은 ‘현장과 가장 가까운 대학’을 추구하는 한국영상대학교의 슬로건과 맥을 같이 한다. VFX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서 활용되는 컴퓨터 그래픽 기반 시각효과 기술로, 최근 AI와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 기술을 교육과정에 고스란히 반영한 것이다. VFX콘텐츠학과는 학과명 변경과 동시에 산업 수요에 발맞춘 커리큘럼으로 기존의 교육과정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산업계에서 최근 AI 기반 VFX 제작 도구를 개발하며 업계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방향도 그 흐름에 발맞춘 모양새다. 교과목도 앞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커리큘럼에 반영했다. 영화, 드라마 및 광고 등에 사용하는 3D컴퓨터그래픽과 실사 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 실시간 시네마틱 콘텐츠 제작 (Unreal Engine 활용) ▲생성형AI기반 콘텐츠 기획연출 ▲ 3D캐릭터 및 특수효과 제작 등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미래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학과의 이러한 노력을 반증하듯, 해당 학과는 최근 발표된 2024년 졸업생 취업 통계에서 93.9%라는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학교 관계자는 “VFX 기술의 실무 적용뿐 아니라,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한 프리비즈(Previz) 제작,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까지 포함하는 통합 교육이 주효했다”며 “산업체 연계 캡스톤 디자인과 현장실습 중심 수업도 취업률 상승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영상대학교는 2025년 Glocal대학30 사업 및 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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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데일리 | 입력 2025-04-16 10:38 | 수정 2025-04-16 10:38 ▲ 한국영상대학교 모습.ⓒ한국영상대 한국영상대학교는 특수영상제작학과가 2026학년도부터 ‘VFX콘텐츠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고,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변경은 ‘현장과 가장 가까운 대학’을 지향하는 대학 슬로건에 발맞춘 조치로, 영화·드라마·광고 등에서 활용되는 VFX 기술과 AI를 접목한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새롭게 마련했다. 학과는 산업 수요에 맞춰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활용한 실시간 시네마틱 제작 △생성형 AI 기반 콘텐츠 기획·연출 △3D 캐릭터 및 특수효과 제작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커리큘럼을 도입했다. 이러한 변화는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 최근 발표된 2024년 졸업생 취업률은 93.9%를 기록했으며, 학교 측은 AI 도구를 활용한 프리비즈 제작,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 현장실습 중심 수업이 주효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영상대는 2025년 글로컬 대학30 및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참여하며 세종지역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허브로 성장 중이며, VFX콘텐츠학과는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길표 기자 (editve@daum.net) [기사 원문] https://cc.newdaily.co.kr/site/data/html/2025/04/16/202504160014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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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 2025-04-16 00:08 한국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는 찰스 디킨스의 ‘우리 주님의 생애’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돼 북미에서 먼저 개봉됐다. 디킨스의 어린 아들 월터의 시선으로 예수의 생애를 함께 따라간다. 한국에선 7월에 개봉될 예정이다. [사진 모팩 스튜디오] 북미에서 개봉한 한국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The King of Kings)’의 흥행 돌풍이 거세다. 12일(현지시간) 미국 영화흥행 집계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11일 북미 3200개 극장에서 개봉한 ‘킹 오브 킹스’는 하루 만에 701만275달러(약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박스오피스 2위에 올랐다. 첫 주 흥행 수입만 1910만 달러(272억원)다. 이는 27년 전 1450만 달러를 기록했던 ‘이집트 왕자’를 제치고 애니메이션 성경 영화로는 최고 기록이다. 관객들의 반응도 좋다. 시장조사업체 시네마스코어의 현장 관객 설문조사에서도 최고 등급인 ‘A+’를 받았다. 영화 매체 버라이어티는 “오는 20일 부활절을 앞두고 있어 이번 주 ‘킹 오브 킹스’의 흥행 돌풍이 더 거세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성호 모팩 스튜디오 대표. ‘킹 오브 킹스’(러닝타임 101분)는 한국의 모팩 스튜디오가 만든 극장용 3D 애니메이션. 장성호 모팩 대표가 각본· 감독과 제작을 맡았고, 김우형 촬영감독이 공동제작자로 참여했다. 여기에 할리우스 스타 피어스 브로스넌, 케네스 브래너, 우마 서먼 등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 총 제작비는 약 360억원. 제작 전 과정을 지휘한 장 대표는 한국 컴퓨터그래픽(CG)·시각효과(VFX) 분야의 선두 주자다. 영화 ‘해운대’, ‘명량’, 드라마 ‘태왕사신기’, ‘별에서 온 그대’ 등에서 시각효과를 담당해왔다. 장 대표는 14일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성서 이야기를 친근하게 일반 관객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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