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업계 최신 뉴스를 모았습니다. 이 곳의 뉴스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최신 소식을 확인해보세요.

전자신문 | 발행일 2025-09-22 16:00 김용희 선문대 경영학과 교수 인공지능(AI) 기본법 하위법령 제정을 앞두고 투명성 의무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오징어 게임'과 '킹덤'의 성공, 블랙핑크와 BTS의 확장, 게임사의 해외 공략은 K콘텐츠의 저력을 증명한다. 그러나 과도한 AI 투명성 규제는 이 상승 곡선을 꺾을 수 있다. 글로벌 OTT의 투자 확대 국면에서 규제 설계의 미세한 차이가 수출 경쟁력을 좌우한다. AI 기본법 제31조는 생성형 AI 사용 시 사전고지·표시 의무를 둔다. 정부의 하위법령(안)은 고영향·생성형 활용에 원칙적 표시의무를 부과하되 예외를 예고했다. 핵심은 예외의 범위와 기준이다. 일률 규제는 창작 생태계의 비용만 키우고 혁신을 저해한다. 게임·엔터 현장에서 AI는 텍스처·레벨 디자인, NPC 대화, VFX·색보정·음향, 믹싱·마스터링, 웹툰 배경·채색 보조까지 깊게 스며들었다. 모든 단계에 'AI 사용' 표기를 강제하면 몰입은 깨지고 제작비는 폭증한다. 특히 실시간 렌더링이나 프로시저럴 생성은 표준이며, 이용자도 이를 당연시한다. 유럽연합(EU) AI Act 제50조는 이를 예방하는 장치를 제시한다. 제50(1)은 '합리적으로 잘 알고 있는 자연인의 관점에서 사용이 명백'한 경우 고지 면제를, 제50(2)는 보조 기능·의미 비변경 편집에 기계 판독 가능한 형식의 최소 표식을, 제50(4)는 예술·창의·풍자·허구물의 비방해 공개를 정한다. 우리도 같은 맥락의 맥락 기반 면제를 도입해야 한다. 수범자 범위도 명확히 해야 한다. EU처럼 '제공자(provider)'와 '배포자/이용자(deployer)'를 구분하고, 대다수 콘텐츠 사업자처럼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체는 원칙적으로 표시의무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하자. 국회 검토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자가 일반적으로 제공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며, 개별법 규율 필요성을 제기했다. 규모별 차등...
추천 0 조회 25
데일리안 난 10년간 아시아 약 250개 현지 제작사와 협력, 4년간 약 8000명 인재 양성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매기 강 감독이 아시아 창작 생태계의 동반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아시아(Creative Asia)’의 ‘마스터클래스’ 세션에 참석해, 세계적 공감을 이끌어낸 과정과 문화적 표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부산국제영화제(BIFF)와 함께 아시아 창작 생태계의 동반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아시아(Creative Asia)’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박가언(Karen Park) BIFF 수석프로그래머는 환영사를 통해 아시아의 창의성을 증진하고자 하는 부산국제영화제와 넷플릭스의 공동 비전을 강조했다. 박 수석프로그래머는 “부산국제영화제는 아시아 영화를 세계에 선보이는 거대한 무대가 됐고, 넷플릭스는 아시아 콘텐츠의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허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이러한 공동의 노력이 아시아의 진솔한 이야기를 보편적인 이야기로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인도 제외) 콘텐츠 부문 VP는 기조연설을 통해 "넷플릭스의 성공은 각 지역 고유의 진정성(Local authenticity)을 담아낸 이야기에서 비롯된다"며 "넷플릭스는 지난 10년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250개 이상의 현지 제작 파트너들과 직접 협력하며 창작 생태계 전반을 확장해왔다"고 밝혔다. 넷플릭스가 추진하는 '인력 양성' 투자가 실제 고용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강조됐다. 이성규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인도 제외) 프로덕션 시니어 디렉터는 "넷플릭스는 '정답이 정해진 방식은 없다'는 믿음 아래 각 국가의 제작 환경을 존중하며, 맞춤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운영 중인 'VFX 아카데미'는,...
추천 0 조회 27
이데일리 | 등록 2025-09-22 오후 3:09:29 | 수정 2025-09-22 오후 3:09:29 亞 콘텐츠 생태계 투자 본격화델 토로·연상호·매기 강 등 세계 거장 참여10년간 250개 제작사 협력, 8천명 인재 양성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넷플릭스가 부산국제영화제와 손잡고 아시아 창작 생태계와의 동반 성장과 투자 확대를 모색했다. 22일 부산에서 열린 ‘크리에이티브 아시아(Creative Asia)’ 행사에는 영화인·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해 아시아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논의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매기 강 감독. 사진=넷플릭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프랑켄슈타인>의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지옥>·<계시록>의 연상호 감독, 전 세계 누적 시청 수 3억 건을 기록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매기 강 감독 등이 참여해 글로벌 창작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일본 <이쿠사가미: 전쟁의 신> 유이 미야모리 미술 감독, 대만 <회혼계> 찬정다오 감독 등도 함께했다.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인도 제외) 콘텐츠 부문 VP는 기조연설에서 “넷플릭스의 성공은 각 지역 고유의 진정성(Local authenticity)에 있다”며 “지난 10년간 아시아 250여 제작사와 협력했고, 2021~2024년까지 8,000명 이상의 인재를 양성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인력 양성과 제작 환경 개선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운영 중인 ‘VFX 아카데미’는 최근 2년 6개월간 330여 명을 배출했으며, 이 중 70%가 덱스터·웨스트월드 등 주요 VFX 스튜디오에 취업했다. 패널 토론에서는 한국, 태국, 일본 등 각국 제작자들이 “넷플릭스가 현지 제작 문화를 존중하며 안전 교육·현장 관리까지 강화해왔다”고 평가했다. 델 토로·연상호 감독의 마스터클래스, 매기 강 감독의 글로벌 성공 비하인드 공유 등도...
추천 0 조회 20
LG헬로비전 | 입력 2025.09.22 10:39 김도연 (사)한국콘텐츠컨설팅협회 이사장 / 대구과학대학교 방송영상제작과 겸임교수 올해도 어김 없이 '한국형 ㅇㅇㅇ' 타령이 등장하고 있다. 올해의 타깃은 단연 '케이팝데몬헌터스(줄여서 케.데.헌)'다. 하필이면 한국의 문화적 요소들을 다룬 작품이라 우리 사회는 더욱 친숙하고 '만만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이 작품이 한국 작품이 아니라는 건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자본과 유통은 미국의 넷플릭스가 담당했고 사실상 기획부터 제작까지 다 일본에서 한 셈이다. 지난 달까지만 해도 ''케데헌'이 한국 작품이 아니라서 아쉽다'는 주제의 기사가 쏟아져 나왔었는데 요즘은 그런 기사는 자취를 싹 감추고 한류 문화의 위대함과 자부심에 대한 기사 일색이다. 아마도 국내 대기업들이 '케데헌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과 관계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필자는 '케데헌'을 보면서 문화적 자부심을 느끼기는커녕 이 좋은 것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것조차 일본에게 의지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빈약한 현실이 비극으로 다가온다. 가슴에 일장기를 달고 올림픽 마라톤을 제패한 손기정 옹의 기록사진이 눈앞에 아른거린다. 이 작품은 소니픽처스 소속 메기 강 감독의 기획으로 넷플릭스의 자본과 유통·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소니픽처스가 제작한 작품이다. 주제가 한국 문화이긴 하지만 한국은 가만히 그들의 선택을 받았을 뿐이고 이 세 가지 주체가 핵심 요인이었음을 우리는 바로 봐야 한다. '제2의 케데헌'이라는 구호 자체는 그럴 듯하지만 문제는 이 세 가지 핵심 요인들을 조명하는 관점에 있다. 1. 한국형 넷플릭스? 매년 세계적으로 히트한 상품이 나올 때마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한국형 ㅇㅇㅇ' 논의가 또 나오고 있고 정치권에서는 한국형 넷플릭스를 만들기...
추천 0 조회 24
이미지없음
더벨 | 공개 2025-09-22 08:02:14 영화판에서는 2000년대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를 국내 극장 산업의 황금기로 표현한다. 단관이 아닌 여러 개 상영관을 갖춘 멀티플렉스가 본격 확대되던 시기로 더 많은 스크린을 확보하는 게 성장의 척도이자 이름값을 증명했다. 하지만 그 공식은 팬데믹으로 깨지게 된다. 관객의 발걸음은 집안으로 향했고 자본력으로 무장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이 자체 콘텐츠 제작까지 장악하면서 극장 산업은 치명적인 상흔을 입는다. 일찌감치 엔데믹이 왔지만 관객은 완전하게 돌아오지 않고 있다. 실제 2025년 2분기 CGV의 국내 관객 수는 전년보다 36% 줄었고 국내 극장 매출도 26% 감소했다. 이러한 가운데 강변 1호점을 오픈하며 멀티플렉스 시대를 연 CGV는 또 한 번의 대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수익성이 안 나는 매장을 정리하고 희망퇴직으로 인건비를 줄이며 내실을 강화한다. 이에 더해 아시아 지주사인 CGI홀딩스 콜옵션을 포기하면서 해외 영화관 비즈니스에서 손을 떼는 결단까지 내렸다. 그러면서 무게중심을 자회사 ‘포디플렉스’로 이동시키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포디플렉스는 4DX·스크린X 등 기술 특별관 제작·판매를 확대하고 콘서트와 스포츠를 스크린으로 옮긴 오리지널 콘텐츠를 늘리며 팬덤을 겨냥한다. BTS와 임영웅의 콘서트 실황을 담은 오리지널 콘텐츠 등이 대표적인 성과다. 이밖에 자체 VFX(시각특수효과) 스튜디오를 통해 영상물 제작에도 투자를 늘리며 기존 영화관 사업자와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는 데 집중한다. 이를 통해 포디플렉스 매출액은 지난해 1200억원에서 2030년에는 7000억원대로 키우겠다는 가이던스를 제시한 상태다. 극장 산업의 역사는 위기와 성장의 교차였다. TV 보급과 비디오테이프의 등장, 최근 OTT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도전자가 등장할 때마다...
추천 0 조회 22
더벨 | 공개 2025-09-22 07:47:18 'NEXT CGV' 선포 2년만 차세대 시스템 구축 마무리, 포디플렉스 신사업 추진 속도 CJ CGV가 2023년 'NEXT CGV' 전략 선포와 함께 신설한 디지털 혁신담당 조직을 2년 만에 해체했다. 최근 핵심 프로젝트인 차세대 시스템 이전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조직 개편 및 인력 재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CJ CGV는 최근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해 온 디지털 혁신담당 조직을 해체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해당 조직을 이끈 손종수 경영리더는 지주사 CJ의 AI 부문으로 이동했다. 디지털 혁신담당은 2023년 8월 CJ CGV가 'NEXT CGV'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신설한 조직이다. CJ CGV는 코로나 이후 멀티플렉스 산업 침체로 극심한 경영 위기가 이어지자 'NEXT CGV' 전략을 수립하고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공간 사업자로의 변화를 선언했다. 클라이밍짐 피커스 등 극장 공간을 활용한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구축하고 AI 기술을 활용해 극장 운영 혁신과 첨단화를 이룬다는 목표였다. 그룹 AI 핵심 인력인 손종수 담당의 지휘 아래 AI 기반 서비스 개발, XR(확장현실) 콘텐츠 확대 등을 추진했다. 그 중에서도 'NEXT CGV' 전략의 핵심 프로젝트로 꼽혔던 건 차세대 시스템이다. 공간 사업자로 운영 체제를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IT 시스템을 구축에 역량을 집중한 결과 올해 7월 시스템 이전이 완료됐다. 차세대 시스템은 영화 예매 프로세스를 기존 대비 간소화하고 클라이밍짐 ‘PEAKERS(피커스)’, 신개념 만화카페 ‘롤롤(lolol)’, 체감형 게임 ‘미션 브레이크’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예약할 수 있게 했다. 앱 커뮤니티...
추천 0 조회 26
이미지없음
한국경제 | 입력 2025.09.21 11:22 | 수정 2025.09.21 11:22 넷플릭스가 국내서 신진 창작자 양성에 나선다. 한국과 아시아 콘텐츠 산업계의 지속가능발전 지원사업에 나선 것이다. 넷플릭스는 20일 부산국제영화제 현장에서 국내외 신진 영화인 및 제작 전문가들을 위한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아시아'를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째 열리는 행사다. 넷플릭스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세계 거장과 베테랑 제작자들을 초청해 신인 창작자들에게 실질적인 제작 노하우를 전했다. 이어 아시아 콘텐츠 생태계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온 지원 프로그램들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 VP는 "넷플릭스는 지난 10년간 한국을 비롯한 아태 지역서 250개 이상의 현지 제작 파트너들과 직접 협력해왔다"며 "프로그램이 발족한 2021년부터 3년간 아시아 전역에서 8000명 이상의 인력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았다"는 성과도 강조했다. 현장에서는 넷플릭스가 추진하는 '인력 양성' 투자가 실제 고용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이성규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 프로덕션 디렉터는 "넷플릭스는 각 국가의 제작 환경을 존중하며, 맞춤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넷플릭스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운영 중인 'VFX 아카데미'는 지난 2년 6개월간 330여 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졸업생의 70%가 덱스터, 웨스트월드 등 국내 주요 VFX 스튜디오에 취업했다. 패널 세션에서는 '포스트 슈퍼바이저', '인티머시 코디네이터'와 같이 새로운 직업군이 현장에 도입되면서 제작 환경의 질을 높이는 사례가 소개됐다. 이 디렉터는 "넷플릭스는 이러한 투자를 통해 새로운 커리어 경로를 개척하고 제작 현장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에는...
추천 0 조회 24
뉴데일리 | 입력 2025-09-20 13:16 | 수정 2025-09-20 14:05 “10년간 250개 이상 제작사와 협력 … 콘텐츠 생태계 확장"‘인력 양성' 투자, 실질적인 ’고용 창출‘로 이어져'기예르모 델 토로-연상호' 등 거장들과 차세대 영화인 한자리에 ▲ 20일 넷플릭스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개최한 '크리에이티브 아시아'에서 이성규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 지역 프로덕션 부문 시니어 디렉터가 이용수 프로듀서, 모모코 니시야마 이티머시 코디네이터, 찻차이 케트누스트 화이트라이트 CEO와 대담을 하고 있다.ⓒ강필성 기자 넷플릭스가 아시아 최대 영화 축제인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국내외 신진 영화인 및 제작 전문가들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아시아(Creative Asia)’를 20일 개최했다. 이날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인 거장과 베테랑 크리에이터들을 초청해 신인 창작자들에게 실질적인 제작 노하우를 전하는 한편, 아시아 콘텐츠 생태계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온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인도 제외) 콘텐츠 부문 VP는 “넷플릭스의 성공은 각 지역 고유의 진정성(Local authenticity)을 담아낸 이야기에서 비롯된다”며, “넷플릭스는 지난 10년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250개 이상의 현지 제작 파트너들과 직접 협력하며 창작 생태계 전반을 확장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아시아 전역에서 8000명 이상의 인력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았다는 성과를 강조했다. 특히 넷플릭스가 추진하는 ‘인력 양성’ 투자가 실제 고용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이성규 넷플릭스 아시아태평양(인도 제외) 프로덕션 시니어 디렉터는 “넷플릭스는 ‘정답이 정해진 방식은 없다’는 믿음 아래 각 국가의 제작 환경을 존중하며, 맞춤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추천 0 조회 28
https://pf.kakao.com/_xixlxbAn/chat
위로 스크롤